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천연보습제이야기

천연보습제이야기

게시판 상세
subject 아로마오일 (Aroma Oil)
name 크리스틴 (ip:)
  • date 2017-10-30 17:14:38
  • recom 추천하기
  • hit 1599
point 0점

아로마오일(정유)은 약효성분이 있는 허브와 스파이스 그리고 식물의 꽃, 줄기, 열매, 뿌리, 잎, 수피, 수지 등에서 추출한 휘발성이거나 인화성이 있는 물질로 일반적으로 정유를 오일로 부르지만 이는 순수한 지방이 아니라 매우 빠르게 휘발하는 특성을 가진 알코올 성분에 가까운 오일입니다.


1. 허브란?


▶ 라틴어의 푸른풀을 의미

허브의 어원은 라틴어의 "푸른 풀"을 의미하는 HERBA에서 비롯되었으며 영어의 허브는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잎, 줄기가 식용, 약용에 쓰이거나 향기나 향미로 이용되는 식물"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허브는 그 이용 부위와 범위가 훨씬 넓어졌습니다. 잎, 줄기와 함께 꽃, 뿌리도 허브에 포함되며 식용 약용 외에 세제용, 염료용으로도 쓰입니다.


▶ 오랜 옛날부터 약용, 식용, 향으로 이용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식물의 잎, 열매, 줄기, 뿌리, 꽃등을 약용이나, 식용 또는 향을 즐기기 위해 이용해 왔습니다. 이렇듯 인간의 생활 속에는 허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단지 몇년전부터 유럽, 지중해, 서남아시아 연안으로부터 허브의 새로운 종들이 들어오며,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용도로는 약용, 관상, 향료, 염료, 요리, 차등에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전세계에는 약 2500여종 이상이 있습니다.
인류가 식물을 재배하기 시작한 것은 약 1만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고대문명의 발상지인 메소포타미아나 서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다양한 식물이 재배되고 있으며, 주변에 이러한 것들을 전해왔습니다.허브도 그 하나로 많은 종의 채집방법,관련지식등이 주변국으로 퍼져 나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 로마와 지중해 연안지역에서 유럽을 통해 동양에 전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허브의 원산지가 유럽과 지중해 연안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것도 이러한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 허브는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며 저변 확대

허브는 약학, 의학, 식물학자들에 의해 약용으로 이용되던 것이 향마사지, 향목욕등에 이용되다가 아로마테라피라는 방향요법으로 정착되었습니다. 그리스에서 허브의 약리 연구가 시작되면서부터 서양에서는 식물 성분의 병에 대한 효력의 유무를 연구하면서 분석 기술이 발달하여 갖가지 병이나 상처에 듣는 성분들이 분명해지자 그 성분을 합성하는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허브가든은 중세 수도원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플라워가든, 식용을 위한 키친가든, 식물원 형태의 가든 등으로 발전되었다. 로마병사들은 원정시 상비약으로 허브를 지니고 다녔는데 그때 애용하였던 것은 페파민트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대 이집트에서도 허브를 사용하여 미이라를 방부 처리하였으며 목욕제, 치료제로 활용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세기 후반부터 월남 전쟁을 계기로 인간성 회복이 제창되면서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허브 리바이벌 조류가 싹트게 되었습니다. 또한 환경 오염으로 인하여 생태계가 파괴되고 각종 공해의 위험에 노출된 현대인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과학, 의술의 발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들면서 자연을 이용한 인체의 균형을 위하여 허브의 이용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허브는 고대부터 전승 되어온 치료 목적의 역할도 크지만 지금은 요리나 미용 아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적 정신적 조절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병을 이기는 건강 생활로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새로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약효, 건강, 미용, 향치료, 관상등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점차 저변이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2. 허브의 역사

허브는 고대인들에게 약초로서 큰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5,000년 경부터 허브를 사영하였으며 이집트에서는 기원전2,800년경에, 그리고 바빌로나아 에서는 기원전 2,000년경에 허브를 사용하였다는 사실을 역사적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허브의 향을 이용하여 아픈 곳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어 경애와 숭배의 대상으로 삼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메소포타미아에서 출토된 점토판에는 인간에게 유용한 식물의 목록이 새겨져 잇으며, 고대 로마시대의 학자 디오스코링데스가 기원전 1세기에 저술한 약학,의학,식물학의 원전인 [약물지]에는 600여 종의 허브가 적혀있습니다. `의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데스는 그 저서에서 400여 종의 약초를 수록하였습니다.


3. 허브의 효용

허브에는 많은 효능이 있으며 요리에 이용되고, 약, 화장품, 향로의 원료, 목욕제, 염료 등 여러곳에 이용됩니다. 각자의 생활이나 체질에 맞는 허브를 이용하면 상쾌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 향기를 즐긴다

최근에는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라는 향기를 이용하여 심신을 치료하는 요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향기를 이용해서 기분을 진정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등입니다. 긴장을 풀고 싶을 때는 라벤다나 장미의 향기를 맡으면 좋고, 머리를 맑게 하고 싶을 때는 민트의 향기가 효과적입니다. 노송나무나 로즈마리의 향기는 집중력을 높여 주므로 일이나 공부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허브에서 추출한 천연 정유(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아로마테라피(향치료)도 요즘에는 주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랑이랑의 정유에서는 이성을 잡아당기는 관능적인 향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파민트의 정유는 위의 움직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고, 유칼리의 정유는 강한 살균 작용을 도와줍니다. 라벤다향은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숙면에 도움을 주며 스트로베리의 달콤한 향은 식욕을 돋구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file aroma oil.jpg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